직장인이라면 모두 1월에 연말정산을 한다고 홈텍스에서 서류를 내려받아서 신고를 했을 텐데요. 이제 서류를 냈으니 연말정산 환급금은 언제 들어오나요?라고 궁금하실 꺼라 봅니다. 특히 사회 초년생의 경우 처음 연말정산을 하고 나서 궁금해하는 부분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환급금이란?
근로자가 매년 1월부터 12월까지 한 해 동안 자신의 소득과 과세내역을 정산하여 과다 납부된 세금에 대하여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주로 소득세와 종합부동산세를 대상으로 하며, 이를 통해 불필요하게 냈거나 과다하게 낸 세금을 반환받게 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언제 들어오나요?
일반적으로는 2월 급여분 지급시 소득세에 반영되어 급여에 포함되어( 혹은 차감되어) 지급됩니다.
회사에 따라서 다르지만 늦을 경우에는 3월에 입금이 되거나 차감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금일이 정해져 있지 않다 보니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환급 예상금액 계산방법
환금금액을 확인하는 방법은 주로 홈텍스에서 이루어집니다. 국세청 홈텍스에 접속하여 연말정산 간소화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로그인을 해줍니다.
간소화 서비스에서 귀속년도 확인 후 12개월 한 번에 조회하기 클릭합니다.
예상세액 계산하기 창이 나오면 아래 예상세액 계산 클릭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자료를 이용하여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공제신고서로 계산을 바로 확인가능하며 틀린금액을 수정하여 미리 환금 예상금액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총 급여. 기납부세액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총 급여와 소득세, 기부세액을 작성하여 예상금액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기입을 모두 한후 적용하기를 누르면 환급 예상금액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